1. 개념 정의
'유교'니 '근대화'니 하는 말들은, 일본의 유학자 오규우 소라이(1666∼1728)의 사상이 지니고 있는 '근대적' 성격을 분석하기 위한 이하의 논의에서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그런데 그 말들의 의미는 결코 간단치 않다. 그 의미의 폭이 워낙 넓고,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른 함축을 지
사람들에게는 그런 변화가 자연스럽고 점진적인 것으로 인식되기 마련이었을 것이다. 역설적이지만, 거대한 변화의 한 가운데에서 살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로서는 오히려 그런 변화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기 힘들었다고 볼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소라이는 자신이 에도라는 닫힌 세계 바깥에 머물
이러한 배경 아래 1970년대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
이 된다. 개별리는 보편리의 쪼개짐이 아니라 온전한 상태로 개별 사물에 깃든다는 것이다. 이 경우도 같은 리를 양면에서 발한 것인데. 개별 사물에서 말하면 개별 사물의 리는 보편리도 있지만, 개별 사물 사이의 차이도 있으므로 결국 다른 리를 갖고 있다. 이와 같이 개별리와 보편리는 묘한 관계이
이름만을 밝혀 ‘외국통신’란에 발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제까지 밝혀진 이러한 유형의 최초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립신문》의 다른 「애국가」나「독립가」및 기타 등과 마찬가지로 자주독립과 개화사상을 주제로 한 애국․독립가 유형이다. 4․4조의 대구형식으로 ‘쥬독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