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정의
'유교'니 '근대화'니 하는 말들은, 일본의 유학자 오규우 소라이(1666∼1728)의 사상이 지니고 있는 '근대적' 성격을 분석하기 위한 이하의 논의에서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그런데 그 말들의 의미는 결코 간단치 않다. 그 의미의 폭이 워낙 넓고,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른 함축을 지
1.일본의 불교
1. 신불습합 (神佛習合)
일본의 고대불교는 개인이 계율을 지키고 정도를 닦아 깨달음을 얻고 영혼을 구제한다는 근본정신과는 달리 전래되는 즉시 정치적으로 이용되는데 토속종교가 우세한 일본에서 이를 뒷받침해준 이론은 신불습합의 본지수적설<本地垂迹説-황실이나 후지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일본의 묘지문화는 묘지에 대한 혐오시설의 인식을 떨쳐버리고 주변경관을 살리면서 선인을 추모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될 수 있는 공원식 묘지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화장터는 물론이고 납골당도 만원이어서 시내 중심가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고층 납골당 등 도심형 납골당이 등장했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을 거치면서, 혹은 여러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주변지역으로 확산, 전파되어 나가면서 오늘날 같은 문화를 공유하는 문화권, 그 중에서도 동아시아(문화권)라는 범주를 만들어 내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