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속성상 미리 들어보는 것이 오히려 판매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온라인 음악 산업 또한 이러한 딜레마에 빠져있다. 불법공유로 인해 매출의 증대를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음악파일의 불법복제를 막기 위해 설치된 디지털 저작권 보호기술(Digital Right Management: DRM
저작권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이용방법 및 조건을 표기하는 일종의 표준약관이자 저작물이용허락표시이다. 즉,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이용방법 및 조건을 규격화하여 몇 가지 표준라이센스를 정하고, 저작자가 그 중에서 필요한 라이센스 유형을 선택하여 저작물에 표시한다. 이용자들은 저작
소리바다’ 사건과 같이 소송을 통해 아무도 이익을 얻지 못하는 결과가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자아낸다.
이 논문에서는 저작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UCC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우리나라의 UCC로 선정 했으며 텍스트, 이미지, 음악 등 다양한 컨텐츠를 포괄하
저작권법이 적용되고 있다.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렸던 세계 지적재산권 기구(WIPO)회의에서 1백 20개국은 컴퓨터 통신망을 통한 문학, 예술작품, 영화음반, 뮤지컬 등 실연(實演)내용의 무단 복제 및 전송을 금지하는 법령을 체결하였다. 실연 작품이나 음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복제권 침해에,
저작권 침해 여부, 더 나아가 음반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대립이 내재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기 언급한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검토와 함께 그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논의의 대상이 되는 mp3 파일을 P2P 서비스상의 mp3 파일로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