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질을 가질 것이란 점에서 단순히 당시 소리자극에 의한 계산으로 인식이 쉽게 분석되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언어 사용 시 들리는 음색은 참조로만 이용되는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적 언어사용에서는 정확한 음색이 오지 않아도 되는 특성 등이 일차적인 발성소리에 절대적 요소로
소리는 날 수 있다. 하지만 더 좋은 그리고 보다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위해 주변기기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외에 대표적인 주변기기인 Equalizer는 공연 공간의 주파수 배열을 평행되게 만들어 줌으로써 공연에 맞는 음향 상태를 만들어 준다. Effecter는 소리의 잔향과 지연을 조작해 줌으로써 불필요한
소리에 의해 사람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을 때를 모두 소음공해라 일컬을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소음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가 쉽사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어서 일반적인 환경오염에 비해 소음 부분은 객관적인 기준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같은 소음이라 할지라도
10. 균형과 조화 (balance and blend)
오케스트라가 연주할 때 모든 악기군의 음향이나 음색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요소로서 무대 부근의 구조에 따라 크게 좌우될 수 있다.
11. 앙상블 (ensemble)
이것은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서로 다른 악기군의 소리를 잘 듣게 하여 음악 연주에서 좋은 앙상블
1. 실험 목적
이번 실험의 목적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소음을 측정하는 기기들의 사용방법을 익히고 친숙하게 한다. 책에서 이론상으로 배워왔던 내용들을 Sound Level Meter 라는 소음측정기기로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소음원들의 소음도를 측정함으로써 이론을 더욱 확실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