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람이 경험하는 인지 음색은 소리인식이 일어나는 부위의 인식현상을 분석함으로써 해석될 수 있다. 소리인식 현상은 자극이 공기의 진동이라는 점에서 물리적으로 진자가 공진 반응하는 형태의 반응현상일 수밖에 없다. 이런 형태의 현상 가정으로 음성음향학적 분석 사실과 언어인식의
음파의 정현곡선에 있어 최대 혹은 최저점과 밀도의 평균치와의 차이를 진폭(振幅)이라 하고, 파형상의 어느 한 점에서 다음 파동의 동일한 위상까지의 거리를 파장(波長)이라고 한다. 이때 파동이 한 파장간의 거리를 지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주기(周期)라 하는데, 진동수(振動數) 혹은 주파수(周波
소리는 날 수 있다. 하지만 더 좋은 그리고 보다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위해 주변기기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외에 대표적인 주변기기인 Equalizer는 공연 공간의 주파수 배열을 평행되게 만들어 줌으로써 공연에 맞는 음향 상태를 만들어 준다. Effecter는 소리의 잔향과 지연을 조작해 줌으로써 불필요한
5) 돌고래와 박쥐가 자기가 낸 목소리로 목표물까지 거리를 알아낸다고 한다. 어떤 원리인지 조사 보고하라. 돌고래와 박쥐에게 배운 인가의 공학작품 : 레이더, 소나.
박쥐는 완벽한 레이더 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박쥐가 쏜 초음파가 물체에 부딛혀 나온 메아리를 듣고 모든 정보를 탐지하고 있는
10. 균형과 조화 (balance and blend)
오케스트라가 연주할 때 모든 악기군의 음향이나 음색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요소로서 무대 부근의 구조에 따라 크게 좌우될 수 있다.
11. 앙상블 (ensemble)
이것은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서로 다른 악기군의 소리를 잘 듣게 하여 음악 연주에서 좋은 앙상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