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문화의 특색을 잘 담고 있는 귀한 문화재이다.
12잡가에는 유산가,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선유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 십장가, 출인가, 방물가, 달거리가 있다.
4. 경기지방 민요의 짜임새
-우리나라 민요의 짜임새에서 가장 보편성을 띤 것은 이른바 '메기고 받는' 문답형식(교창형식)
민요는 인간의 집단생활의 습속에서 우러나는 경우가 있다. 집단 생활 속에서의 규범이나 관습, 신앙이 노래를 통해 토로되고 표현된다.
(2) 유희적인 기능
노래를 부르면서 행위를 함에는 이것이 유희라는 인간의 본능과 직결됨을 알 수 있다. 아이들의 단순한 놀이행위에서 불려지는 노래를 비롯하
민요연구 (상) 자료집』(일조각, 1965).
1403편의 제주도 민요를 '노동요', '타령', '동요'의 대항목으로 분류하여 수록, 모두 표준어로 대역해 놓았다.
⑨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제1차 3개년계획 안동문화권학술조사보고서』(성균관대학교, 1967).
경북 안동군 및 봉화, 영주군 일부 지역의 민
민요로 분류되는 노래를 연행했고, 9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다양한 유형의 민요연행을 경험한 경험자들이 존재했고, 또 문화재시대에 적응한 유능한 소리꾼들이 존재했다. 그래서 이 시기까지만 하더라도 다양한 민요자료의 수집이 가능했다. 그러나 산업사회 이후에는 전산업사회와는 판이하게
소리를 표현하며 노래할 수 있다.
다. 이야기가 담긴 노래에 관심을 가지고, 가사와 가락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라. 전래 동요에 흥미를 느끼고 즐겁게 노래할 수 있다.
학습의 계열
3
가. 학습계열
선수학습
본시학습
후속학습
4-1 천안 삼거리
ㆍ시김새
ㆍ경기민요
4-2 금다래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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