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방법을 보면 몇 가지 원칙이 제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책
①기능에 의한 분류(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
②가창방식에 의한 분류(선후창, 교환창, 독창)
③창곡에 의한 음악적인 분류(가창민요, 음영민요)
④율격에 의한 분류(1음보격 민요, 3음보격 민요, 분련체, 연속체
따라 객지로 나가자 해체되고 지금은 그 구성원의 일부만 남아 있어 기능을 올곧게 수행하지 못한 형편이다. 살아 기능하는 민요공동체로서 사례가 되는 대상은 소포 노래방이다. 소포 노래방은 서남해 도서연안지역뿐만 아니라 한국의 민요사회에서 유일하게 자생적으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
분류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 이, 잠자리, 징거미 등의 곤충, 수많은 나물, 꽃, 곡식 등 식물에 관한 노래들은 거의가 순수 유희요라 할만한 것들이다. 민요에는 노동요이면서 유희요의 성격을 지니고, 유희요이면서 노동현장에서 부르는 소리가 많은데, 순수한 ‘놀이소리’가 많다는 것은 경북민요의 기능적 특징이 될 만하다.
민요가 어떠한 내용과 형식을 가지고 존재하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민요의 개념과 발생, 분류와 내용, 형식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구체적 예로서 민요작품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민요의 개념과 발생
1.1 민요의 개념과 범주
민요는 민중의 노래라는 뜻이다. 즉, 민요는 궁중가요,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