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문화의 특색을 잘 담고 있는 귀한 문화재이다.
12잡가에는 유산가,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선유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 십장가, 출인가, 방물가, 달거리가 있다.
4. 경기지방민요의 짜임새
-우리나라 민요의 짜임새에서 가장 보편성을 띤 것은 이른바 '메기고 받는' 문답형식(교창형식)
경기민요는 서울, 경기지역과 충청도의 일부지역을 포함하는 지방의 민요로 평조가락이 많아 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분명하다. 또한 음빛깔이 부드럽고 유창하며 서정적이다.
4. 장단
-굿거리장단
5. 음계
-5음으로 구성된 계면조 음계
6. 한강수타령의 옛 가사
1) 받는 소리
- 아 하 아
Ⅰ. 한국의 음악
민요의 음악어법은 그 지방의 언어와 무악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한만영은 그 지방의 방언권과 일치하는 음악어법이 있다고 보고, 경기, 서도·남도, 동부민요로 4분하였다.
한편 이보형은 각 지방의 기반이 되는 음악문화, 즉 곡하는 소리와 상여소리 그리고 굿을 할 때 무당들에 의해
지방무형문화재 제1호로 지정되어 강원도의 대표적인 무형문화유산이 되었고, 체계적인 전승과 보전으로 오늘날 우리나라의 수 많은 아리랑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아리랑으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2. 정선아리랑의 특징
① 강원도 무형문화재 1호
강원도 감자바우가 제 아무리 유명하다 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