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민요의 자료 개관
1) 한국의 민요 자료는 20세기에 이르러서 본격적으로 수집되었다.
2) 19세기 이전의 민요 자료는 특별한 사연이 있는 작품만이 사연과 노래 가사가 한문으
로 번역되어 문헌에 정착되었다.
3) <<삼국유사>>에 수록된 <구지가>는 신가적 민요, 백제의 민요 <선운산>
<
Ⅰ. 서론
민요는 아주 오래 전부터 있어 왔던 것으로서,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다. 민요의 역사는 구체적으로 가늠할 수는 없으나, 대체로 인간의 역사와 그 맥을 함께 한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민족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민요의 특성을 가장 먼저
3. 한국 민요의 배경
한국은 온대지방에 위치해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하고 기후가 사람이 살기에 적당하다. 북쪽을 제외한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 있으며 제주도를 비롯한 수많은 섬이 있다. 산이 그다지 높지는 않지만 국토의 70%가 산지로 되어있고, 이 산지로부터 흘러내리는 강줄기 주변으로
3. 경기민요의 종류
-경기민요는 정가와 잡가로 구분한다. 정가는 인간의 감정을 절제하여 표현하는 성악곡이고, 잡가는 정가와 대비되는 속가라는 뜻으로 희로애락의 감성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음악이다.
오늘날에는 속가 중에서도 긴 형식의 노래를 앉아서 부르는 것을 잡가라 한다. 경기긴잡
영산회상
본 명칭은 영산회상 불보살이라는 성악곡이었으나, 오늘날에는 가사가 없어지고 기악곡으로 변하였다.
섣달그믐날 궁중에서는 처용무를 두 번 추는데 두 번째 춤과 함께 영산회상이 연주되고 사람들은 그에 맞춰서 영산회상 불보살 이라는 노래를 하였다고 한다.
‘한국음악의 특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