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에 변화를 일으켜 성도의 공진음에서의 제한적인 음색을 극복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때 성도의 모양을 급하게 바꿀 때는 성대근육에 영향이 가서 성도를 떨게 하는 동작을 동시에 유발시키기가 어렵다고 보며, 이러한 발성기관의 발성구조상의 문제(특성) 때문에 입이나 성도의 모양을 변화시키는
Ⅰ. 개요
사람이 경험하는 인지 음색은 소리인식이 일어나는 부위의 인식현상을 분석함으로써 해석될 수 있다. 소리인식 현상은 자극이 공기의 진동이라는 점에서 물리적으로 진자가 공진 반응하는 형태의 반응현상일 수밖에 없다. 이런 형태의 현상 가정으로 음성음향학적 분석 사실과 언어인식의
음파(소리)
① 음파의 정의
파동을 일으키도록 매개하는 매질의 속을 전파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공기나 그 밖의 매질이 진동을 받아서 생기는 파동이 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사람의 귀가 소리로 느낄 수 있는 음파의 주파수 영역(가청주파수)을 가리킨다. 가청주파수 이상의 음파를 초
10. 균형과 조화 (balance and blend)
오케스트라가 연주할 때 모든 악기군의 음향이나 음색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요소로서 무대 부근의 구조에 따라 크게 좌우될 수 있다.
11. 앙상블 (ensemble)
이것은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서로 다른 악기군의 소리를 잘 듣게 하여 음악 연주에서 좋은 앙상블
음파의 개념
스피커가 진동하게 되면 공기를 통해 음파가 발생한다. 음파는 공기분자의 종적인 진동으로 구성되어있다. 만일 스피커주위의 조그마한 공기의 부피를 육안으로 관찰할 수 있다면 공기가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스피커로부터 스피커의 주파수로 진동하면서 그 진동을 전달한다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