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한 스토리에 해당되고 이것이 재배열 된 것이 플롯인 것이다. 신비평이론에서는 스토리 대신 액션이란 어휘를 사용하여 소설의 세 가지 구성요소 중 하나인 플롯의 부속개념으로 취급한다.
신비평은 문학의 자족성 문학의 가치와 의미는 작품 안에 있다는 것
을 강조하기 때문에 플롯이 동
이야기를 받아들인다. 그래서 1인칭 시점은 독자들에게 깊은 신뢰감을 준다.
이 1인칭 시점은 인물의 내면 상황, 즉 심리 묘사와 내부 묘사에 알맞은 수법이다. 따라서, 인간의 외면 세계를 객관적으로 그리는 데는 3인칭 시점만 못하다고 볼 수 있다. 서간체 소설이라든지 수기체 소설이 여기에 속한
삼룡〉·〈물레방아〉·〈뽕〉 등을 발표했다. 〈벙어리 삼룡〉은 신분적 육체적 불구성을 자기 희생의 과정을 통해 극복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물레방아〉와 〈뽕〉은 빈궁과 애욕의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장에서는 신소설 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
소설·영화 등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는 작품을 대상으로 팬들이 마음대로 재창작한 작품. 인터넷 소설은 원래 팬픽(fanfic·팬들이 쓰는 소설)에서 유래했다. 팬클럽 활동의 일환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나 영화, 만화의 등장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이
소설 물레방아의 경향
나도향의 작품인 <뽕>,<물레방아>는 그 소재들이 인간의 애욕에서 왔다는 면에서 그것들이 전부가 아님에도 에로시티즘 성격만이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이 작품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이면에는 빈곤과 인간의 본능에 대한 이야기가 존재한다. 이러한 면들은 낭만주의적 성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