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에 영향을 미쳤던 요인들을 간략히 개괄해 보면 讀書界가 근대적인 기준에서 볼 때 어째서 그렇게 적은 상태에 있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이러한 요인들 중 가장 먼저 분명한 요인은 문자 해독층의 분포가 대단히 제한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학교에 다니는 것도 통상 기간이 너무 짧고 불규
이론의 플롯분석을 통해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서술 순서와 시간에 따른 플롯전개
1.1 서술순서에 따른 플롯전개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는 기본적으로 외부 이야기와 내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액자소설의 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서술방
플롯’이란 소설가가 선택한 액션을 자신의 목적에 맞게 재조정한 것이다. 액션의 연속이란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이나 지난 시간 배운 포스터가 이야기한 스토리에 해당되고 이것이 재배열 된 것이 플롯인 것이다. 신비평이론에서는 스토리 대신 액션이란 어휘를 사용하여 소설의 세 가지 구성요소 중
소설, 수필, 희곡 등의 형식을 바탕으로 작가의 세계관을 지향하고 당대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양식이다. 이 중 영화를 변형화되어 삽입된 분야는 대표적으로 소설과 희곡, 판소리 등으로 볼 수 있다. 작가의 생각으로 여러 관점에서 세부적으로 묘사한 문학은 배우의 연기와 무대, 의상, 배경 등 한 컷에
소설의 시간은 작가가 의도한 시간으로서 작가에 의해서 선택되고 해석된 시간이다. 따라서 과거, 현재, 미래로 흐르는 자연적 시간은 작가에 의해서 새롭게 재조립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 작가의 소설에 나타나는 시간 구조의 특성은 작가의 세계 인식의 지표가 될 수 있다.
소설의 공간은 인물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