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설에서의 공간이란?
공간은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한 방편이자 경험을 구조화하는 인성구조의 한 측면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문학 용어이다. 그 중요성은 소설에서 특히 더한데, 실제적 공간이 철학적 연구의 테마라면 소설적 연구의 테마는 해석적 공간이라 부를 수 있다.
소설의 공간(空間)
속에서 구운몽을 직접 체험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3. 주요 시설 내용
한가운데에 소극장이 있고 동서남북으로 길이 나 있다. 전체적으로 4개의 구획(언약의 꿈, 만남의 꿈, 모험의 꿈, 풍류의 꿈)을 설정한다. 구운몽 내용 중 중요한 사건들을 벽화 내지는 마네킹, 동상으로 표현하여 장소 곳곳마다
속에서 소년과 소녀가 웅크리고 있는 장면을 연출한 인물상을 설치한다. 개천과 조형물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드나들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 조형미가 돋보이는 시비(이형기의 「낙화」)
문학 거리 입구에 만남과 이별을 주제로 한 대형 시비를 조성해 문학을 테마로 한 거리라는
테마파크 같은 일상의 공간, 광고 등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이야기의 활용에 대한 다양성을 알아보고자 테마파크에 서사가 어떻게 녹아들었는지 보고 그 공간을 탐구해 보았다.
Ⅱ.테마파크를 탐방하며
테마파크와 서사의 관계를 알아보기 전에 우선 테
그저 물살에 실려 배를 모는 것 보다 아마존을 탐험하는 스토리를 곁들임으로써 실제 모험을 하는 것 같은 환상을 경험하게 된다.
사람들은 이와 같이 원형의 스토리가 존재하는 라이드를 타면서 자신이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된 것 같은 환상을 가지게 된다. 이것으로 볼 때, 라이드는 스토리텔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