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전기적 유형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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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과 단편소설
문학사에서는 단편소설이 지극히 근대적인 장르라고 지적한다. 그러나 발생론적으로 본다면 단편소설은 장편소설보다 연원이 깊다고도 할 수 있다. 일상의 체험 가운데 약간 특이하고 기이한 것은 남에게 이야기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측면이 강조된 시대구분으로 한국 사회의 발전단계와 맞지 않았다. 셋째로는 한국 문학사를 통사적 측면에서 다루지 않는다는 점에서 한국 문학의 부분적 역사라고 할 수 있다.
현대문학과의 성격 차이는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한말의 쇄국정책으로 서구의 근대화와 보조를 맞추지 못하다가 동학운동과 갑오경장으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동을 겪게 됨으로써 근대문학이 시발되었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
현대사」(창작과비평사. 1984) p. 476
즉 외적 요인에 의해서만 ‘시문학파’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없다. 오히려 “문학 자체 내에서 발생된 주관적인 사정” 위의 책, p.476
이라고 할 수 있는 문단적 배경이 더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시문학파’는 민족파와 카프파의 이념투쟁이 격화
근대소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 했다. 3인칭 시점과 과거 시제의 사용 등을 통해 근대소설의 매우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시점’에 대해서 분명히 의식함으로써 우리 소설이 한 단계 발전 했다고 할 수 있다.
5. 주체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주체사상이란 인민대중을 역사와 사회운동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