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소설 전반의 서사구조는 대개의 경우, 신화나 민담 등과의 관련 하에서 추출되었다. 김열규의 경우, 민담의 전기적 유형을 동명왕 전승 등을 통하여 추출한 다음, 이를 근거로 하여 이조소설의 전기적 유형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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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과 단편소설
문학사에서는 단편소
소설적 충동의 흐름이 로망스와 풍자로부터 역사 쪽으로 끌려간 결과로 시작.
허구의 세계와 경험의 세계로 분류,
풍자적(역사와 풍자 중간), 역사적(사실적), 로망스적(역사와 로망스의 중간에 위치하는 소설기법)의 세가지 태도 결정,
사실주의(풍자적 태도와 로망스적 태도 억제, 역사적 태도 강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측면이 강조된 시대구분으로 한국 사회의 발전단계와 맞지 않았다. 셋째로는 한국 문학사를 통사적 측면에서 다루지 않는다는 점에서 한국 문학의 부분적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애국심과 자주 독립사상을 고취시켰다. 하지만 이것을 문학으로 볼 수 있느냐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되는데 문학성의 결핍이 그 원인이다. 또 역사전기 소설은 당시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조선왕조시대 한문체가 그대로 쓰인다. 반외세와 반봉건
7. 1920년대 소설에서 낡은 요소는 어떠한 것들인가?
1920년대 문학에는 사실주의소설의 등장했다.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성격의 소설을 발표했으며 이광수 등은 1910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