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기시 될 때 더욱 가중되는 열망은 '로미오와 줄리엣'을 포함한 많은 이야기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푸른 수염'의 열쇠나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의 금지 행동에서 볼 수 있듯이 그것은 어느 정도의 가능성을 내포한 '열린금기'일 때 더욱 강한 호기심을 만들어낸다. 호기심이라는 동일한 출
소설 창작만 아니라 보고문학, 현장문학에도 몰두하였다. 소설집으로는 1972년 출간된『무너진 극장』을 시작으로『정든 땅 언덕 위』,『어느 사학도의 젊은 시절』,『소설 원효대사』등이 있고 국토기행문집으로 『작가기행』,『국토와 민중』등을 펴냈다. 역사인물기행『인간과 역사』(계간「오늘
소설과의 관계만을 생각하기 쉽다. 영화의 발전사에서 소설의 내용을 차용한 것이 사실이기에 자연스런 연상이라고 할수 있겠다. 하지만, 사이트에 올린 자료들에서 알 수 있듯이, 영화는 소설과의 연관성만으로는 그 특성을 완전히 규명하지 못한다.
영화에는 서사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이미지간의 상
대한 대중적인 동의를 조직하고 상식의 차원에서 그 견해를 수용하게 하는 이데올로기적 작용에 의해 부분적인 진실을 유일한 진실로 정당화시킨다"는 점에서 여성주의자들은 재현의 문제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미셀 바렛은 여성주의 재현 연구는 어떤 여성 이미지가 텍스트에 재현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