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기시 될 때 더욱 가중되는 열망은 '로미오와 줄리엣'을 포함한 많은 이야기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푸른 수염'의 열쇠나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의 금지 행동에서 볼 수 있듯이 그것은 어느 정도의 가능성을 내포한 '열린 금기'일 때 더욱 강한 호기심을 만들어낸다. 호기심이라는 동일한 출
양상을 중심으로 그 문학적 의미를 밝히고자 했다. 그는, <운영전>의 액자 구조는 성에 대한 담론이 금기시된 당대 현실의 장벽을 뛰어넘기 위한 장치이며, 김 진사의 월장(越牆)은 성의 표출을 제한하고 금기시한 왕조 사회의 규범에 대한 항거임과 동시에 권력에 대한 저항이라고 해석했다. 따라서 <운
할 한정된 공간으로서 潛在空間의 意味가 강하다. 그러나 날기 행위는 거룩한 것이며 신성한 것이다. 또한 그 비밀이 누설되어서는 안 될 중요성에 비추어 潛在禁忌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날개를 단 장수가 미완성의 장수임을 밝혔듯이, 완성을 지향하는 과정에 처한 상황이다.
소설을 구분하는 데 있어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라는 면을 인용하고 있으나, 동양 사회에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라는 것은 전통적으로 매우 금기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작품에서 실제로 서양식으로 풀이한 사회와의 갈등이 벌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금오신화 역시 마찬가지이다.
양상 등 다양한 변이를 보인다. 대중들에게 오랜 시간 사랑 받은 결과 수많은 각편(各篇)들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민담이 이야기의 중간 부분에서 변이가 일어나는 데에 비해, <선녀와 나무꾼>은 주제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결말 대목에서 변이가 일어난다는 것이 특징이다. <금강산선녀신화>로 통칭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