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념이라든지 문학교육의 이념, 문학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문학관 등이 먼저 규정되고 나서 장르별 각론을 전개하는 것이 옳은 순서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생산적 논의가 이루어지자면 세분된 분야별로 논의를 세우고 방법론을 다지는 가운데 전체적인 구도가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보다 효과
소설 에서 등장인물이 겪게 되는 대립적 관계로서 개인의 어떤 정서나 동 기가 다른 정서나 동기와 대립되기 때문에 생겨난다.
(4) 갈등이란 이야기의 무의미한 나열과 습관적인 반복에서 벗어나 이야기를 재미있게 얼 크러지게 하는 주요한 요인 하나이다.
2. 갈등의 기능
갈등은 인물의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되어야 한다. 이러한 살아있는 문학들을 호흡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문학적 삶을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틀에 박힌 주입식 수업이 사라져야 한다. 각자 개성에 따라 즐겁게 작품을 감상하고 서로의 의견을 함께 나누는 가운데문학에 대한 감각을 스스로
문제이다. 경규진은 ‘반응의 형성→명료화→심화’로 과정을 설정했다. 지도서에서는 과정을 ‘반응의 형성(학습문제 확인, 배경지식이나 경험의 활성화, 작품개관 및 작품 읽기)→ 반응의 명료화(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와 응답), 토의 내용 정리(반성적 쓰기,
문학 영역의 경우, 문학의 특성, 문학의 갈래, 한국 문학의 특질, 한국문학의 사적전개로 하위요소가 제시된다. 다음 표는 해설서 학년별 내용 중 (1)에 해당되는 성취 기준이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서는 (1)에 해당되는 성취기준은 모두 ‘본질’ 범주에 속한다. 하지만, 국어지식과 문학 영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