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
1) 현대의 상황과 소설
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에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
Ⅰ. 들어가며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면, 주인공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사건을 차례대로 서술하는 일대기소설(一代記小說)의 형식이 대부분이다. 《홍길동전》에서 시작되는 이런 형식은 ‘영웅의 일생’이라는 전승적 유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편, 《춘향전》처럼 주인공의 일
소설의 표현 방식이다.
예를 들어 ‘분단’이라는 문제는 우리 문학사에서 많은 작품들이 다루어 왔다. 그러나 이들 작품들은 “분단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는 개념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요소들을 갖춘 작품으로 형상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단 문제와 관련해 볼 때, 해방 공간
론, 만 리를 내다보는 청나라 황후 마씨나 여성 자객 기룡대 등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적군 측 인물들도 여성들이라는 점이다. 보통 고전소설과 달리 남성이 맡는 영웅적 역할을 여성들이 다수 담당하고 있는 전격 여성서사 소설이다.
위 작품은 보통 작품과 달이 여성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론, 만 리를 내다보는 청나라 황후 마씨나 여성 자객 기룡대 등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적군 측 인물들도 여성들이라는 점이다. 보통 고전소설과 달리 남성이 맡는 영웅적 역할을 여성들이 다수 담당하고 있는 전격 여성서사 소설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형 교재에 수록된 <홍길동전>과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