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구분상에 있어서 통칭 ‘고전문학’이라 일컫는 현대 이전의 시기 영역에서 산출된 정전화된 텍스트들이다. (이재선, 「우리에게 고전이란 무엇인가」, p. 5-6 )
고전(古典)은 오랜 시간이 흘렀어도 가치를 잃지 않고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이다. 이 간단한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
소설집’이라는 대중매체의 선전문구와 함께 각광을 받았으며 뒤이어 텔레비젼 드라마로 각색, 방영됨으로써 그 대중적 확산에 있어서는 참으로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에 대한 그간의 논의를 살펴보면, 여성문제를 다른 사회문제로부터 고립시킨 채 폭로, 고발하는 차원에 머물러 자칫
소설거리가 그것이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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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이문열의 소설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작품분석
이문열의 사람의 아들은 어느 이에게는 잘 된 소설로, 다른 이들에게는 다른 이문열의 작품만 하지 못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 소설은 분명히 읽을
. 다른 하나는 연작 장편 <젊은 날의 초상>이나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등과 같이 작가 자신의 실족적 번민을 특별한 기교 없이 절실하게 형상화해 낸 작품들이다. 이 둘의 더러 <사람의 아들>이나 <새하곡>에서와 같이 더러 혼자 되어 나타나가도 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문열적이라고 할 수 있
사람의 아들을 아하스 페르츠로 보고 거짓 사람의 아들을 예수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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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이문열소설사람의 아들 이데올로기
<사람의 아들>을 생각해 보길 바란다. 그 소설의 핵심은 민요섭의 노트다. <영웅시대>는 동영의 노트가 건더기다. 다만 <사람의 아들>과 다른 점은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