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서사문법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는 장면화의 기법이라 할 수 있는 것인데, 시간예술로서의 언어예술 중에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키면 시간의 無化를 가져오고 장면을 형성하게 된다. 언어를 수단으로 하여 아무리 자세한 묘사를 하더라도 그것을 독자가 수용하는
소설 속에 등장하는 허구적 장치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논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역사군담소설에 대한 기존의 연구자료들보다 우리들 자신이 고소설을 읽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역사군담소설이 어떤 식으로 현대적으로 수용되는가를 중점적으
<수용소 생활의 폭로>
소설 「이반 데니소비치, 수용소의 하루」는 소비에트 정권 시절 찾아왔던 두 번째 해빙기 때에야 겨우 빛을 볼 수 있었던 소설이다. 수용소의 생활을 폭로했다는 이유로 출판을 거부당하기까지 하면서 우열곡절 끝에 겨우 출판을 할 수 있게 되었던 소설로서 당시 소비에트 시절
(3) 버려진 히어로, 로빈
로빈은 헤게모니를 상실한 권력자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바보야. 그런 게 아냐! 예전엔 모든 게 내 것이었단 말이야! 알기나 해?’(p92)) 이는 더 나아가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지배 욕구를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3. 관련 주
소설이 영화화된 경우에 있어 영화를 볼 때 소설이 사전지식으로서 관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영향에 있어서 관객이 어떠한 대응을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소설 이외의 다른 여러 영향들에 관해서도 부차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영화와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