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이외의 다른 여러 영향들에 관해서도 부차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영화와 소설
1) 소설
텍스트로써의 표현과 텍스트로 표현하기 위한 묘사의 방법, 시점의 차이, 기술방법이나 사건 전개의 방향이나 진행 등을 바꾸어가며 의사전달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의 목적, 실제 수업의 장에서 어떻게 소설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지도 방법 등의 연구가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 성과가 나온 시점에서는 소설교육
수용자이면서 생산자이다. 전문가를 중심으로 본다면 시인이 시를 읽고 소설가가 소설을 읽는다. 또한 민담을 들은 이들이 민담을 증식시켜 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요를 배운 이들이 민요를 부름으로써 민요를 다시 생산해 내는 주체가 되는 것이다. 문학현상 속에서 문학을 향유하는 일은 문학의
시점의 구체적인 시공간 속의 물
리적, 심리적 형태의 정보 등을 포괄하는 상황 속에서 구체화되는 맥락에 의해
실현되기 때문이다.
언어의 의미를 이러한 맥락 속에서 보려는 철학적 패러다임이 국어교육에 영
향을 미침으로써, 2007년 새롭게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에서도 언
어 수행의
자체의 구조, 작품의 수용, 작품이 외적 세계를 반영하는 방법 등 작품과 관련된 일련의 작용과정을 말한다. 이는 문학교육의 내용 범위를 설정하는 데에서도 다시 보게 될 개념으로서 문학 또는 문학작품 자체를 고형적 지식 또는 객관화된 산물로 보지 않고 하나의 작용태로 파악하려는 관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