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은 독자들에게 깊은 신뢰감을 준다.
이 1인칭 시점은 인물의 내면 상황, 즉 심리 묘사와 내부 묘사에 알맞은 수법이다. 따라서, 인간의 외면 세계를 객관적으로 그리는 데는 3인칭 시점만 못하다고 볼 수 있다. 서간체 소설이라든지 수기체 소설이 여기에 속한다.
김 군! 그러나 나의 이상은 물
소설의 이론은 상당히 인종주의적 주장을 하고 있다. 현대장르로서 소설의 위기는 인간 인식의 구조에서의 변화의 결과로 보인다. 소설의 발전은 모든 존재의 범주와 관계하는 그 자신을 정의하는 인간의 방법에서 의 수정을 반영한다. 루카치는 이 에세이에서 우리에게 소설과 사회의 구조와 발전 사
작가는 전지적작가시점을 취하지만 서술자는 여자 주인공의 내면만을 알고 있다. 또한 서술자가 작중 인물보다 사전에 대한 지식이 적은 경우 우리에게 신뢰할 수 없는 서술자로 다가오는데, 이를 단지 '관찰자시점'으로만 개념화하기에는 이 소설의 특징을 섬세히 볼 수 없는 난점을 갖는다. '사랑
작가다.
또한 다양한 장르 시도뿐 아니라 소설의 형태, 문체면에서의 성과도 뛰어나다. 검열이라는 시대현실과 작품의 제재에 맞추어 적절한 형태와 문체를 고안, 선택했는데, 대상의 정면적 묘사와 풍자같은 우회적 서술, 그리고 일인칭삼인칭의 전지적객관적논평적 시점을 취하는가 하면 고전 판소
소설을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주제’라면 전달하는 태도, 위치 등이 소설의 ‘시점’이며 그러한 ‘시점’의 방식을 독자가 인지하게 되면서 독자는 주인공이 되기도 하고, 관찰자가 되기도 하며 등장 인물들의 경험과 느낌, 가치들을 공유하게 된다.
하성란의 <곰팡이꽃>은 독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