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은 독자들에게 깊은 신뢰감을 준다.
이 1인칭 시점은 인물의 내면 상황, 즉 심리 묘사와 내부 묘사에 알맞은 수법이다. 따라서, 인간의 외면 세계를 객관적으로 그리는 데는 3인칭 시점만 못하다고 볼 수 있다. 서간체 소설이라든지 수기체 소설이 여기에 속한다.
김 군! 그러나 나의 이상은 물
소설, 연대기소설의 셋이다.
2) 프라이(N.Frye)의 분류에 다른 종류
① 로망스: 작중인물- 비현실적 인물 → 진공관 속의 인물
② 노블: 작중인물- 한 사회나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
③ 고백: 자서전적 소설의 형식. → 내향적 성격. 성 오거스틴 <고백록>, 루소나 몽테뉴 <참회록>
- 대체로 지적, 현대
현대 철학과 소설의 한 특성(리얼리즘)에 영향을 주었다. 근대의 리얼리즘은 데까르트와 로크에 그 기원을 갖으며,18세기 중반에 토마스 레이드에 의해 최초로 완성되었다.
실재론자들의 특수한 인식론자의 신조나 이와 연관된 논쟁들은 대부분 그 성격상 너무 전문적인 것들이어서 문학에 그다지 영
Ⅰ. 문학표현과 비유
그림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
미적 자율성을 훼손하고 상품 미학의 기준을 강요하는 조건이 된다. 현대 문학은 어떤 방식으로든 이 생산성과 자율성의 모순 된 관계 안에서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 식민지 시대와 개발 독재를 통해 파행적으로 성장한 한국 자본주의의 체제 안에서 이 모순은 좀더 악화된 형태가 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