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단편소설, 우화소설
성 격
풍자적, 우화적, 비판적
제 재
동물회의
문 체
산문체, 연설문체
시 점
1인칭 관찰자 시점(내부 이야기), 일인칭주인공 시점(외부 이야기)[이 작품은 각종 동물들을 등장시켜 '인간사회와 인간' 이란 논제를 통해 인간사회의 부조리와 현실을 비판, 풍자하는 우화
작품을 발표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우화 정치 소설우화소설은 주로 동물에 가탁하여 인간행위의 우매함과 타락함을 풍자, 비판하고 이를 계도하려는 목적의 특이한 기법의 서사 문학이다. 이런 양식의 소설은 부조리한 현실과 사회에 대한 작가의 의도된 저항 정신의 발로이자 건강
이야기가 이야기 자체로 끝나고 어떤 현실적인 실천의 내용이 뒷받침되어 있지 않은 관념적인 성격의 것이라는 점도 주목된다. 이러한 토론의 모습은 관념적인 토론이 성행하던 개화기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적 양식의 측면에서 볼 때, 서사적인 양식으로서의 소설적인 요건을
작품을 발표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우화 정치 소설우화소설은 주로 동물에 가탁하여 인간행위의 우매함과 타락함을 풍자, 비판하고 이를 계도하려는 목적의 특이한 기법의 서사 문학이다. 이런 양식의 소설은 부조리한 현실과 사회에 대한 작가의 의도된 저항 정신의 발로이
작품을 발표하였다.
이해조의 소설은 주로 제국신문, 매일신보 등 신문을 통해 발표하였으며, 초기에 쓴 몇 편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작품이 국문으로 씌어져 있다. 그는 1910년대 후반까지 창작활동을 계속하였으며, 1927년 59세의 나이로 별세하였다.
2. 사회활동과 윤리의식
이해조가 의관의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