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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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작가소개
◆작품소개
■작품의특성
▲우화소설
느낀점
본문내용
성 명
안 국 선(安 國 善)
출 생 년
1878(고종 15)

천 강
출 생 지
경기도 안성
약 력
•1895년 관비유학생으로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전문학교(東京專門學校)에서 정치학을 수학

•귀국 후 독립협회에 가담하여 국민계몽운동에 헌신하다가 1898년 독립협회 해산과 함께 체포, 투옥되어 참형의 선고를 받았다가 진도에 유배

•1907년부터 강단에서 정치·경제 등을 강의한 그는 교재로 ≪외교통의 外交通義≫·≪정치원론 政治原論≫ 등을 저술하였으며, ≪연설법방 演說法方≫은 당시 유행하던 사회계몽 수단인 연설 토론의 교본으로 저술

•1908년 탁지부 ( 度支部 ) 서기관에 임명되면서부터이다

•1908년 금수회의록 저술

•1911년부터 약 2년간 청도 군수를 역임하기도 하였다

•1915년 공진회저술

갈 래
신소설, 단편소설, 우화소설
성 격
풍자적, 우화적, 비판적
제 재
동물회의
문 체
산문체, 연설문체
시 점
1인칭 관찰자 시점(내부 이야기), 일인칭주인공 시점(외부 이야기)[이 작품은 각종 동물들을 등장시켜 '인간 사회와 인간' 이란 논제를 통해 인간 사회의 부조리와 현실을 비판, 풍자하는 우화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 소설이 다른 신소설과 다른 점은 '나' 라는 1인칭 관찰자의 시점을 통하여 인간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관찰자인 '나' 가 꿈속에서 인간의 비리와 인간의 간사한 현실 사회를 성토하는 동물들의 회의장에 들어가 동물들의 회의 내용을 기록하여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이 작품은 꿈속에서 현실을 비판한 후 꿈을 깬다는 식의 서사적 구조를 갖고 있는데 이는 액자 소설의 형태와 몽유록계 고대 소설의 전통을 계승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