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만드는 것은 서구 제국주의 문화의 이데올로기다. 서구문명의 빛나는 허울 뒷면의 핵심까지 체험한 커츠의 마지막 말은 ꡒThe horror, the horror!ꡓ즉 공포라는 절규였다. 죽음에 앞서 마침내 서구 문명의 속성을 깨달은 커츠의 짤막한 외침은 작가 콘래드가 서구 제국주의 문명에 내린
소설 모두 중세라는 시대가 가지는 특유의 음울함과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사상적 배경에 사건의 추리적 구조에서 느껴지는 긴장감과 그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갈등을 긴밀하게 결합하고 있는 측면에서 매력적인 작품이다.
이 글을 통해 중세의 전반적 특징과 작가 및 감독이 의도한 바를 찾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캡틴 격인 로이 베티와의 싸움 도중, 데커드는 복제인간의 도움을 받아 살아남고 복제인간 로이는 4년의 수명을 다하고 죽음을 맞이한다.
한편 복제인간 레이첼과 사랑에 빠진 데커드는 마지막 장면에서 레이첼을 ‘은퇴’시키지 않고 함께 어디론가 떠난다
모더니즘이란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
소설은 저항으로서의 글쓰기를 전면화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소재의 편향성, 급진성이나 인물의 계급의식 부각 등은 이러한 절박한 시대 상황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Ⅰ.1980년대 개관
1. 시대배경
Ⅱ.1980년대 시 문학
1. 80년대 시 문학의 특징
2. 주요 작가와 그 작품들
3. 1980년대 시의 문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