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소셜미디어(social media)는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되는 웹 2.0시대의 도래에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정보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정보화 시대가 심화되면서 소셜미디어는
이들 간의 공동 작업을 지원하고 정보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라고 보았다.
이 레포트는 공유경제를 추구하는 국내소셜미디어서비스들을 조사하고, 이들이 제공하는 소셜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들(아이덴티디, 존재, 관계, 대화, 집단, 평판, 공유)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II. 본 론
1. 공유
소셜미디어는 전통적 미디어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고 손쉽게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그 사회적 영향력 역시 강화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상호작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통적인 미디어와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현황이다.
이 말은 즉, 상품을 판매하려는 판매자들을 중심으로 서비스가 발달하고 있다는 것을 미루어 보았을 때, 소셜 매체 이외로도 SAP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클라우드 ERP’의 운영으로 공급사슬관리를 저렴한 가격에 운영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르는 인력
소셜미디어서비스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반면 전통적인 미디어시장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국의 온라인 뉴스 이용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OECD 산하 정보ㆍ컴퓨터ㆍ커뮤니케이션 정책위원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한국의 인터넷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