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산업은 한국특성에 맞는 대표적인 주력육성분야라고 할 수 있다. 90년대 이후 컴퓨터산업의 무게중심은 하드웨어(Hardware)에서 소프트웨어로 옮겨가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 열풍과 각국의 정보화가 급진전하면서 소프트웨어로 옮겨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소프트웨어산업 현실은 불법복제
컴퓨터 기술의 발전은 현대 사회를 급격하게 변화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고, 과거와 비교할 때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이 얼마나 바뀌어왔는가를 느끼게 해주는 큰 요소가 되었다. 현재 세계 각 국에서 초고속 인터넷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는 삶의 방식이 급격히 바뀌는 현대사회에 많은 편익과 그에
산업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서비스 업체들은 증가하는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전자상거래에서는 "사용자당 평균 매출액"으로 번역할 수 있으며, 이동통신에서는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으로도 번역이 가능하다. ARPU가 상승한다는 것은,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에 대한 이용이 높아진
산업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산업 자체의 잠재 요인에 비해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은 외형적 성장에 비해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선진국에 비해 개발 기술이 취약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패키지 소프트웨어 보다는 응용 소프트웨어에 치중, 전문 인력 부족, 불법복제·덤핑 등의 유
산업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21세기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은 불법복제로 인한 폐해가 심각한 수준이나 정확한 불법복제의 현황파악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국내실정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불법복제율의 현황파악,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