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도는 진흥왕 때 조직화되기 시작한 청소년들의 수양단체로 신라시대의 대표 단체이다. 민간 단체였으나 국가의 지도를 받았으며 화랑과 낭도가 함께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바탕으로 도의를 닦음으로써 이성을 도야하고 시가와 음악을 즐김으로써 정서를 함양하고 명산과 대천을 찾음으로써 심
◈기생 명부◈
관기는 ‘관물’이기에 관리용 명부가 있다. 이를 기생안이라 한다. 기생안은 ‘주탕안’처럼 따로 작성된 것도 있지만, 대개 관노들과 함께 엮인 ‘관안’이라 한 것에 속에 있다.
기생안에 기생은 수급비 또는 주탕과 구별하여 등재되어 있는데, 동기를 따로 구분한 것도 있다. ‘관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체계화했다.
왕조의 지속과는 상관없이 고려전기와 고려후기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에는 동실정이 두드러진다.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했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확고한 모습을 갖추고 널리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경기체가, 시조, 가사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관계 신병주, 『조선중,후기 지성사 연구』제7장 中 「2.생애와 교우관계」 참조
이규경은 최한기(崔漢綺), 김정호(金正浩), 최성환(崔瑆煥)등의 중인과의 교우관계가 각별했으며, 서유구(徐有榘)·유비(有棐)형제와도 교류가 있었다. 최한기(崔漢綺, 1803~1877)는 서구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