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俗이 공존한다.
Ⅱ. 동남해안의 어로 관습과 금기
1. 통영의 어로 관습과 금기
▷배와 서낭
조업의 안전과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서 선주실에 서낭 배를 관장하여 바다에서 배사고를 막아주고 선원들의 생명을 지켜주며 풍어를 주는 신으로 신앙한다. 충남, 전라, 경상, 제주 등의 지역에서는 배서낭을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1) 금장태의 입장
[시경]과 [서경]의 상제 개념
유교의 하늘 개념
기독교의 신 개념
“…그러나 유교의 의식 속에서 하늘의 인격적 속성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은대(殷代)에 이르기까지, 하늘은 주로 상제의 개념으로 표상 되었고, 상제는 주재자로서 천상에서 제왕을 통어할 뿐만
옥타비오 파스 『활과 리라』2부 시적 계시 「피안(彼岸) 불교에서, 이승의 번뇌를 해탈하여 열반에 도달하는 일, 또는 그 경지.
1. 요약정리
인간은 리듬에 자신을 담으며 리듬은 이미지로 자신을 표출하고, 낭송을 통하여 인간에게 되돌아온다. 설명되기를 거부하는 의미의 다발인 이미지는 참여로 통
2) 중국의 ‘유교종교론’ 입장
유가는 기독교와 동일한 종교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일군의 현대 중국학자들이 있는데, 그 대표자로 임계유(任繼愈)와 그의 관점을 그대로 계승한 이신(李申)을 뽑을 수 있다.
임계유는 〈유교의 형성에 대해 논함(論儒敎的形成)〉에서 종교로서의 유가, 즉 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