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국리형 토기, 삼각형 석도, 송국리형묘제, 환호취락 등의 특징을 공유하는 문화 유형이다. 송국리 유형에 해당하는 유적은 충청도와 전라도, 경상도 서부지역에 집중되어있으나, 다른 지역에서도 이전 시기의 유형을 대체하며 확산된 것으로 보이며, 안성천 이북의 경기 지역과 강원 및 영남 동부를
묘제(墓制)라 부른다.
묘제를 통해 민족의 종교관과 세계관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땅 위에 살았던 우리의 조상들은 어떠한 종교관과 세계관을 가졌을까? 어떠한 형식으로 무덤을 축조했을까? 그리고 철의 나라 가야, 또한 가야인 들은 어떠한 종교관과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을까? 우리는 각 시대
다) 마한 사회의 지배 세력
마한의 정치적 성격을 생각할 때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마한을 구성한 기본단위는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일반으로 청동기시대란 청동으로 도구를 만들고 사용하던 시기라고 생각하겠으나 우리나라 청동기시대의 개념은 그와 달라서, 청동기시대의 대표 유물인 무문토기와 간(磨製)석기가 사용된 무렵부터를 청동기시대로 보고 있다. 청동기는 그보다 훨씬 뒤에 나타난다. 즉 무문토기와 간석기 조합은 진
Ⅰ. 머리말
삼한시대는 B.C.300년경~A.D.280년경 무렵까지의 시기로 문화 양상이 크게 변화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묘제는 지석묘에서 목관묘, 목곽묘로 변화하고, 토기는 송국리형 토기에서 원형 점토대 토기로 변화한다. 이러한 사회변화와 더불어 청동기 역시 변화하게 되는 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