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
춘추전국시대에는 균형이 깨지면서 일치일란의 시대가 되었다. 이 시기에 제자백가(諸子百家)라는 훌륭한 선생을 모신 다양한 학파가 혼란한 시대를 평정하기 위해 출연했다. 제자백가의 유형은 인간본성의 다양함을 반증하며 그들의 출연배경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서론
서원의 기원은 중국 당(618~907) 말기부터 찾을 수 있지만 정제화(定制化)된 것은 송(960∼1279)에 들어와서이며, 특히 주자(1130~1200)가 백록동서원(白鹿洞書院)을 열고 도학연마의 도장으로 보급한 이래 남송·원·명(1368∼1644)을 거치면서 성행하게 되었다. 역사적으로 보면 이학과 서원은 같이 흥
철학(哲學)은 알려는 노력이다. 즉 모르기 때문에, 알려고 철학하는(philolopher) 것이다. 알려는 것, 그것은 철학에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문에 요구되는 것이다. 그러면 철학이란 무엇인가? 우선, 철학은 지식이 아니라 지식을 추구하는 과정이다. 또한 철학은 하나의 체계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정리
원대문학: 개발적이고 국제적 측면이 두드러진 시기
명대문학: 복고주의 전면화
청대문학: 방대한 학술사업, 복고주의적 문화관, 고증학 발전
원.명.청 시기는 소설과 희곡의 성취가 가장 두드러진다.
2. 각 나라별 작가와 작품
①원나라
1. 유인(劉因:1249-1293): 자가 몽길(夢吉)이고 호
청조에서도 백련교도들은 계속해서 반란의 주역으로 그 명맥을 유지하여 갔다.
백운교는 북송말에 공청각이 백운암에서 제창한 민중불교의 한 종파이다. 유, 불, 도 삼교의 일치를 주장한 재가집단이었는데 전통적인 여러 종파에서 이단시되고 관헌으로부터도 탄압을 받았다. 이러한 불교의 민중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