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순과 정철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들의 대표적인 작품에 대하여 분석, 비교해보도록 할 것이다.
Ⅱ. 본론
1. 강호가사 개관
1) 개념
강호가사는 자연과의 합일을 표방하면서 자연에서의 즐거움을 읊은 작품들이다. 강호한정과 안빈낙도가 주된 주제이다. 이러한 강호가사로는 정극인의 <상춘
가사는 운문(시가)과 산문(문필)의 중간형태로 시가문학에서 산문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양식이며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실은 형태로 이해되고 있다. 즉 형식은 4음보 연속체의 운문이나 내용은 서정시와 달리 사물이나 생활에 관한 잡다한 서술로 이루어진 장문(長文)의 수필적 산문
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 작품, 정식, 남극엽, 유도관, 남석하, 정해정, 작자 미상 작품 등 18편의 가사가 전승되고 있어 담양이 가사문학의 산실이라로 급부상하고 있다. 또한 역대 가사 필사본, 정철, 송순, 양산보 등 조선 시대 충신들의 유품, 가사문학 관련작품 6천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이러한
2. 성삼문, 『이 몸이 죽어가서~』
국내에서 발간하는 대부분의 문학 교과서와 자습서는 고전문학의 시조 편에서 ‘절의’를 다룬 시조로 성삼문의 시조 『이 몸이 죽어가서~』를 많이 실어놓았다 현 문학 자습서로 출판되고 있는 ‘디딤돌’, ‘지학사’,‘하이 탑’,‘중앙 A+’, ‘천재교육’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