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A. 역사적 배경
송욱은 1950년 『문예』지에 시인 미당의 추천으로 등단을 하게 된다. 친구 이원섭은 송욱의 철학적 지식을 높이 샀다. 그러나 철학가가 될지 모른다는 이원섭의 예상과는 달리 시에 대한 열정을 보인다. 이원섭에 의하면 등단 작품은 전혀 송욱과 같지 않은 작품이였다 할 정
풍자문학은 인간과 사회의 악과 부도덕성과 어리석음 또는 부조리를 고발 폭로하고 이를 조소하며 비난 공격하는 문학으로서, 여기에는 해학과 비판이 동시에 들어있다. 본래 풍자문학은 사회적 문학양식이며, 사회에 부조리가 심하고 사회체제가 경화되어 정공법을 쓰기 어려울 때 성행되는 간접적
송욱의 시를 대상으로 전후의 특징적 해체미학의 정치성을 시론적으로 파악할 것이다.
1. 전쟁과 해체미학
6 ․ 25 전쟁 이후 전쟁의 이중성을 확인하게 하는 현상 중의 하나가 확장된 서양문화의 양상이다. 서양문명이 세계를 지배하는 근대의 제국주의는 동양문화를 피식민자의 위치로
Ⅰ. 서론
1960년대는 해방직후의 이념적 혼란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전란을 마무리 짓고 현대사의 새로운 장을 전개시키는 출발점이다. 또한 문학사적으로는 자유와 민주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구현하면서 문학 내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1960년대 문학의 의미 있는 변화로서, 문
타락한 세상을 향한 풍자적 언어
송욱론
Ⅰ. 작가의 생애
송욱은 1925년 4월 19일 충남 홍성군 홍성읍 오관리에서 아버지 송양호와 어머니 김동성 사이에서 2남 5녀 중 2남으로 태어났다. 송욱은 1938년 재동보통학교를 마치고 같은 해 4월 경기중학교에 입학한다. 그는 이무렵 집안에서 한문 독선생과 세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