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탐구가 함께 존재한다.
본고는 이러한 1960년대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활동한 시인들 중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 박남수. 김광섭을 중심으로 당시의 다양한 시단 경향을 논할 것이다.
Ⅱ. 제 5장 3절. 진실과 그것의 탐구로서의 언어
해방 후의 한국 시는 식민지 시대보다 두 가
시인이 살았던 시기는 일제시대인데 안 그런 것 같으면서도 왠지 모르게 이 시에도 시대적 배경이 반영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이 사람의 호가 ‘청마’라고 하는데 생명파라는 이름에 맞게 어울리는 것 같았다. 지금 까지 시를 무작정 싫어했었는데 이 시를 읽으면서 시에 대한 생각이 바뀌게 되었
행적을 비롯하여 두루 노출된 균열의 흔적은 시인의 기본적 인격과 판단력마저 의심케 할 정도로 그 시적 위용과는 동떨어진 것이었다. 문제는 이런 균열과 그의 작품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논의가 매우 상반되고 복잡하여 그의 작품의 가치에 대해 논하는 것 역시 혼란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시인이었다. 그러나 『귀촉도』는 사변적인 것보다는 서정성이 균형을 찾고 있으며 감각적인 것보다는 전통적인 정서를 폭 넓게 깔고 있다.
유치환은 『생명의 서』에서 인간의 존재와 그 생명의 본질을 관념적으로 추구하고 있지만, 이후 현실의 삶에 대한 인식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다. 그의
시인은 어쩌면 그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시를 통해 이상을 그려내는 숙명을 타고난 존재라고도 할 수 있겠다. 이렇게 볼 때 시인이 현실을 어떻게 바라보고 그것을 극복하여 시로써 형상화하는지에 대한시인의 정신과 영혼과 이상을 노래하는 존재로서의 시인의 삶도 분명 간과할 수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