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를 만들어낸다. 이 쇼트들의 시퀀스는 일종의 심리적인 인과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서, 쇼트의 분할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적 필요성보다는 극적인(dramatic) 기본 골격을 정당화시켜야 한다.
3) 고전적인 영화감독들은 커팅을 보이지 않게 하는 다양한 편집 컨벤션을 개발했다. ①시선 연결(eye-
2.2. 구도
구도는 영상의 정적인 형상이라 할 수 있다. 빠른 화면 전환에서 촬영 감독은 화면의 지배 요소 배치를 통해 관객의 주의를 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구도는 관객이 미술 작품을 감상하듯 시각적 아름다움을 줄 수 있다. 안정적인 구도에서부터 변화를 주는 구도까지 다양하며, 정확한 규칙
영화의 등장은 파리, 빈, 뉴욕, 베를린 등 19세기 중반 이래 급부상한 복합적인 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
영화에서 마치 연극의 무대와 같은 공간에서 인물들이 등, 퇴장을 하는 것으로 영화를 연결하려고 했다. 하지만 멜리어스 이후 점차 편집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점점 깨어갔고 그것은 미국의 위대한 감독 중 한 사람인 데이비드 워크 그리피스 (D.W. Grifith)에 의해 거의 완전히 완성되었다. 그리피스는
영화의 예술성이 성립된다고 보고 그 방법을 명확하게 하려는 이론이 몽타주이론이다.
프랑스의 무성영화(無聲映畵) 이론과 미국의 그리피스 등의 실험작품들을 세밀히 연구해서 이론을 체계화시킨 것은 러시아의 S.M.에이젠슈테인, 푸도프킨 등이다. 1920년 그들은 많은 논문과 저서를 발표해서 보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