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령 김일성동지의 주체사상 혁명사상에 의해 지도된다.”라고 선언함으로써 북한 수령체제의 유일한 사상적 토대가 주체사상임을 공식화하였다.
2. 주체사상의 주요내용 주체사상의 주요내용 관한 논고는 ‘송유경, 위의 논문, 1997’과 ‘김정일, 주체사상에 대하여, 북한자료집 김정일저작선, 경
Ⅰ. 서론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대개의 경우 말과 구호에 그치거나 혹은 법과 제도를 만들었어도 형식에 그치는 경향이 많았었던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렇게 되었던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도 그동안 부패방지를 주장하였던 정권 스스로가 정
4. 한국전쟁과 전시공산주의체체의 구조화
한국전쟁의 발발로 북한의 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전쟁수행을 위해 모든 권력을 그곳에 집중시키고 전 인민을 총동원하는 전시체제가 성립되었다. 이 체제는 1966년에서 1967년이후 수령의 유일적 영도를 보장했던 권력구조와 근본적으로 커다란 차이가 없고
종교정책을 포함해서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모든 정책의 핵심에는 북한의 주석이자 위대하신 어버이 수령님이자 천하 만민이 우러러하면서도 지상 최대의 낙원의 장군님이신 김일성이 있다. 갑자기 김일성이라고 하니까 국가보안법에 걸려서 잡혀가는거 아닌지 걱정이 되긴 하지만 책에
종교적 색채를 많이 띠었다. 다음으로 종교적 배경에서 보면 일반 종교와 유대교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여러 지역과 도시들은 각기 고유한 수호신을 신봉하며 제사와 의식을 행하여 왔다. 공화정 시대부터 로마 국가를 신성화하여 숭배하였고 기원전 29년에는 국가와 황제를 위하여 신당을 세웠다.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