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른들처럼 감상적이거나 정취적 이지도 않다. 예를 들어, 매화나 난초를 한 번도 구경하지 못한 사람에게 그것을 그리게 했다면 그 그림이 제대로 그려질 리 없다. 하물며 나이 어린 학생들에게 사군자 기법을 가르치거나 동양화 기법을 강조하는 일은 절대 피해야 한다.
사용한 백묘화(白描畫)도 포함된다.
또한 구체적 의미의 수묵화는 글자 그대로 물과 먹으로, 바꿔 말하면 먹선 외에 농담(濃淡)을 물에 풀어서 퍼지거나 번지게 함으로써 수묵의 농담을 변화시켜 표현하는 기법의 그림이다. 수묵화는 본래 무형(無形)에서 유형(有形)을 창작하는 것이며, 자연의 대
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
선지에 먹물의 농담, 물감의 농담을 변화시켜 소재를 표현한다.
넷째, 재료와 용구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흥미를 갖고 자신 있게 그리도록 지도해야 한다.
다섯째, 수묵화를 그리는 순서는 연필이나 목탄으로 스케치한 다음 색깔을 칠한다.
Ⅱ. 수묵화의 동양사상적 특징
1. 사의성(寫意性)
옛
Ⅰ.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의미와 의의
우리는 보다 아름답고 풍요한 삶을 갈망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이러한 아름답고 풍요한 삶에 대한 기원의 표현 방식이 곧 문화예술이다. 이 가운데 특히 사군자(四君子)는 정신예술의 극치이며 수도(修道)예술로서 격상의 품위를 자랑하여 왔다. 오늘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