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군자를 공부함으로써 우리 조상들의 고고한 기풍과 숭고한 선비정신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되며
나. 선인들의 기상 높은 민족정기와 문화유업을 거울삼아 자랑스러운 민족 문화 창달에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며
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동양화보다는 서양화에 치중하다 보니 더욱 멀게만
기법에 따른 구륵법(鉤勒法)과 몰골법(沒骨法)에 의한 표현을 학습한다. 이러한 표현 학습을 통해 수묵화의 정신을 이해하고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살려 효과적인 표현을 함으로서 전통미술에 대한 깊이 있고 다양한 미적 경험과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
1.
통하여 우리의 것을 부담 없이 몸으로 느끼고 이해하도록 하고 어린이들로 하여금 우리의 전통적인 재료와 용구로 다양한 한국화적인 표현을 체험하게 하여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느끼게 하고 한국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감지하여 본격적인 민족 미술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도 목표
이해면 - 한국화의 대표적인 두 재료를 통해 다양한 기법 실험을 해 보면서 수묵재료 사용 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태도면 - 먹과 부수적인 재료들(소금, 미원, 우유, 아교, 물 층, 마블링 등)의 다양한 기법 실험을 통해 수묵화에 대한 친밀도를 증가 시키고 한
미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우리의 것보다 오히려 서양 미술에 관해서 더 관심을 가졌었고 많이 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껏 미술교육이 우리 전통 미술을 소홀히 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한국 전통 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흥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