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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수묵화의 유형
    1. 기법에 따라
    1) 수묵화
    2) 수묵 담채화
    3) 수묵 채색화
    2. 주제나 내용에 따라
    3. 화지에 따라
    4. 소재에 따른 분류
    1) 산수화
    2) 인물화
    3) 화조화
    4) 화훼화
    5) 영모화
    6) 어해화
    7) 기명절지화
    8) 풍속화
    9) 초충도
    10) 민화
    11) 문인화

    Ⅲ. 수묵화의 특징
    1. 동양적 정신성
    2. 단순화
    3. 선
    4. 여백
    5. 중심점
    6. 번짐
    7. 묵색

    Ⅳ. 수묵화의 의의

    Ⅴ.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구사용지도

    Ⅵ.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점지도와 선지도

    Ⅶ.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전략
    1. 가정
    2. 수업 시간 전
    3. 수업 시간 중
    4. 수업 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그림은 동양화의 오랜 전통 속에서 고유의 독창성을 이루었다. 동양화는 그림을 그리는 방법과 재료, 소재 등에서 서양화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동양화에서는 산이나 시냇물, 꽃, 나무, 들과 같은 대자연의 오묘한 조화와 영원한 생명력, 새와 짐승들의 평화스런 정경을 주로 그렸다. 그리고 인물도 군자나 신선처럼 높은 자연 정신을 지니고 있는 노인의 모습을 많이 다루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즐겨 그린 것은 자연을 따르며 자연처럼 살고 싶어 했던 동양 사람들의 삶의 방식과 소망 때문이었다. 자연을 다스리기보다 자연과 하나가 되는 삶을 통해 영원한 즐거움과 행복을 찾고자 했으며 그림도 이러한 뜻에 따라 창작하고 감상하였다.
    어린이들의 생각은 순수하고 단순하여 어른들처럼 복잡하지 않다. 한 장소에서, 한 무리의 어린이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들의 생각과 행동과 언어표현이 모두 그러함을 알 수 있다. 경험과 체험이 부족한 데다 아직도 미분화 상태에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른들처럼 감상적이거나 정취적 이지도 않다. 예를 들어, 매화나 난초를 한 번도 구경하지 못한 사람에게 그것을 그리게 했다면 그 그림이 제대로 그려질 리 없다. 하물며 나이 어린 학생들에게 사군자 기법을 가르치거나 동양화 기법을 강조하는 일은 절대 피해야 한다.
    참고문헌
    * 강장원(1993), 동양화 기법, 미술 공론사
    * 김원룡(1980), 한국미술사, 범문사
    * 심문선(1996), 수묵화 교실, 서울 : 미진사
    * 최천순(1983), 당대 수묵화 양식의 성립 과정 연구, 명지대 대학원 논문집
    * 한국미술교육학회(1999), 마음을 여는 미술활동, 서울 : 도서출판 예경
    * 황호근(1974), 한국의 미, 서울 : 을유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