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전문가의 통합된 지식체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수업실천가들의 교수과업을 용이하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Ⅱ. 수업설계의 의미
수업설계는 좋은 수업의 실제(sound practices)에 기초하여 효율적인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계획(plan), 발전(development), 평가(evaluation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1. ICT 활용을 위한 효과적 설계와 개발에 대한 3가지 지식
1) 체계적 교수개발(Systematic Instructional Development)
수업설계 절차(단계)를 체계의 관점에서 규정
→ 수업설계를 위해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학습자 분석, 목표분석, 교수방법의 도출, 평가방식 등으로 보고, 이러한 다
수업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질적, 양적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③ 자기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ICT를 활용한 정보검색 및 의견 교환을 통해 학습목표와 전략수립, 결과 평가 등 일련의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지원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전략 및 교재 개발 단계에서는 학습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활동지를 개발할 때에는 학습자의 동기와 실천을 유발하는데 중심을 두었다. 이 단계에서는 교수-학습 활동에서 필요한 활동지와 영상자료, 신문 기사 자료 모두를 포함하며, 위의 수업설계 활동을 통해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1.
1.개념과 적용
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학습이다. 우리는 문제중심학습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협동학습을 함으로써 상호간의 협동심과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도입 : 교사는 이번 수업에서 협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