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작품을 영상화 해 놓은 소프트웨어들이 부족하여 교사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셋째로, 입시 위주의 교육 현상과 관련하여 교사가 이러한 수업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고전소설을 영상화한 자료를 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다
학습이론,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 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
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1) 유의미학습의 개념
학교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입장으로 선행경향성의 자극, 지식의 구조화, 학습의 계열화, 강화 그리고 학습자의 사고의 자극이라는 다섯 가지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로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은 교사가 많은 양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관심을 두어 기계적 학습이 아닌 유의미학습을 강조
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
학습에 적용
㉠ 같은 종류의 실험용 쥐를 두 집단으로 나누고 한 쪽 실험자에게는 실험용 쥐가 매우 영 리하다고 알려주고, 다른 쪽 실험자에게는 우둔한 쥐라고 알려주고 미로훈련을 실시하 였다.
㉡ 실험결과 두 집단간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⑤ Rosenthal & Jacobson의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