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회가 갖고 있는 수학적 관념은 학교수학교육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주며, 수학학습지도 방법에서의 실질적인 변화는 교사의 수학적 관념이 어떠하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또한, 수학교육의 새로운 방향은 수학적 사고력의 향상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수학적 사고
Ⅰ.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의 역사
1. 1950년대와 60년대
수학교육은 1950년대와 60년대에 특별한 연구 분야가 되었다. 다른 교육 분야와 마찬가지로, 수학교육은 Skinner(1968), Gagne(1962), 그리고 Bloom(1956)와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서의 행동주의의 폭넓은 수용에 의해 고무되었다. 그 당시에, 수학 교수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승리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구상하고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및 학습에 대한 집중력과 지구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다고 볼 때, 게임의 교육적 가치와 역할은 강력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성인들은수학은 게임이나 오락일 될 수
Ⅰ. 수학교육(지도, 수학학습)의 원리
1. 전 교육과정 원리
- 전 조작 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에게는 수학적 개념의 지도가 아닌 논리적, 수학적 경험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 논리적, 수학적 경험이란 기본적인 입체도형이나 평면도형을 손으로 조작하여 창의적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학습의 목적이 명백히 제시되어야 하며, 교수․학습 활동에서 교수․학습 내용과의 관련선, 적용 단계 및 시기, 학습자의 수준과 교육적 가치를 신중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Ⅱ. 수학학습(수학교육) 게임(놀이)활용의 필요성
수학은 재미없는 과목이다. 계산하는 게 싫고 지루하다는 말을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