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중심 게임 자료나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자료를 제작한다.
다) 자료를 만들 때에는 실용성과 제작 시간 및 활용성을 고려하여 쉬우면서 다양한 곳에 활용하기 효과적인 자료를 제작한다.
라) 구체적 조작 활동 자료는 소집단의 공동 학습자가 스스로 조작 활동을 함으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
문제를 지각하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자발적인 탐구의 자세를 가질 때 잠재능력이 계발되므로 지속적인 정신적 자극 촉진 방법을 구안하여 강한 성취동기와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해야 한다.
2. 목적
(1) 학생 스스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창의력 증진 자료 개발.
(2) 활동 중심의
수학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AI 학습자료 개발을 위해 교과 단원을 분석하고 수업에 활용할 학습자료를 선정한다.
둘째,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TAI 학습자료를 개발한다.
셋째, TAI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을 구안․적용하
개발시키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인 능력을 육성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의 실정은 이러한 능력이 제대로 길러지지 못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교과 중심이고, 과도한 학습량으로 교사들은 지식을 전달하는데 급급하도록 하고 있으며, 단순 지
문제를 판단하고 사회 구조를 개선해야만 한다. 또한 사회는 다량의 정보를 생산하고 사용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고도 정보화 사회에 살아갈 인간의 육성은 정보를 생산하는 입장과 정보를 적절히 처리해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입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 같은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과학 영재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