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대 후반 순수시에 대한 정리ㅡ시문학파 시인
김영랑, 정지용, 박용철은 1920년대초 백조류의 감상주의에 대한 극복을 부르짖으면서 시단에 등장, 나름의 독자적인 시세계를 구측하는데 성공하였다. 특시 이들은 시가 언어의 예술이라는 점을 내세워 언어의 조탁과 전통적인 시가 율격에 기초한 시
대한 검거는 실제적으로 KAPF의 화동기반을 모두 제거했기 때문에 이듬해인 1935년 KAPF는 공식적으로 해산되고 말았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식민지 현실에 저항하는 민족주의적 색체를 드러낸 모든 경향의 문학은 점차 억제될 수밖에 없었으며, 문학은 현실문제와 단절된 상태에 이르게 된 것이다.
30년
문학의 기록화, 한문학의 형성과 함께 차자(借字)표기(이두, 향찰, 구결)가 이루어졌다.
4) 집단가무 형태인 서사적 문학이 점차 개인적 정서를 표현하는 서정적 문학으로 발달되었다.
5) 설화문학이 형성되어 이후 나타나는 고대 소설의 근원 설화가 되었다.(신화 - 신성성․ 민족적, 전설 - 진실성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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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부조리 개념을 가장 먼저 言明한 것은 싸르트르의 소설 <구토區吐>에서 잡을수 있다면 부조리 문학은 곧 전후문학 이라는 등식은 고집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 왜냐하면 <구토>는 1938년에 발표된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전쟁을 치루고 난후의 허무감, 좌절감 그리고 인간과 역사에대한 불신 풍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