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
콘텐츠 진흥원은 밝히고 있다. “지적재산권은 인간의 지적활동의 성과로 얻어진 정신적, 무형적 재화에 대한 소유권에 유사한 재산권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해당 IP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제작한다는 의미와 완성형의 IP를 선점하는 것 두 가지를 의미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중국
숲을 의미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일반 산야에서 숲으로 산림이나 목재를 이용할 목적으로 조성된 숲을 의미하지 않는다. 고목의 정자나무 한두 그루를 중심으로 하거나, 그 이상의 노거수들이 형성된 작은 숲동산이기도 하고, 대규모의 숲인 경우도 있다. 마을의 역사, 문화, 토착신앙, 풍수 등의 여
1. 서론
연구의 필요성
1.1 문제제기
한국 문화 교육의 측면에서 한국 문화콘텐츠가 가진 장단점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비평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모든 문화가 장단점이 있듯이 한국문화에도 장단점이 있다. 어떤 문화가 더 우수하거나 미개하다고 판단할 수는 없지만 한국의 문화적 환경을 객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산업은 사용목적과 시각에 따라 문화산업의 하위 개념으로 설정하기도 하지만 두 가지 산업이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거래되는 문화적 재화와 서비스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에서 파생된다는 점에서 두 개념은 흔히 혼용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콘텐츠란 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