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이라는 용어는 1978년 애드버타이징 에이지(Advertising Age)라는 잡지를 통해서 일반 소비자들의 활동과 촉진의 수단으로서 스포츠를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터들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학문적인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
멀린의 정의
- 스포츠마케팅은
1. 마케팅의 개념
스포츠마케팅은 역동적인 환경에서 스포츠마케팅과 스포츠를 통한(이용하는)마케팅과 더불어 창조, 분배, 촉진, 홍보, 고객서비스.관리, 가격을 통하여 만족스러운 교환관계를 촉진시키는 개개활동과 조직활동을 구성한다.
스포츠마케팅은 교환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들의
스포츠 산업이 다른 산업에 버금갈 정도로 팽창하고 있다.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마케팅은 20대 산업의 한 축으로서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다. 최근 들어 사회구조와 문화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런 와중에서 스포츠에 대한 현대인들의 욕구와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 산업은 전 세계 산업
마케팅의 핵심수단으로 활용하자는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였고 이후,
1998년 나가노 동계 올림픽 때 무선 통신 기기분야의 공식 파트너로 모토롤라를 제치고
삼성전자를 끼워 넣는데 성공했다.
이후 월드컵, 올림픽 등 국제적인 스포츠대회에 스폰서 및 파트너쉽을 하므로써 싸구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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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비용으로 약 1조원의 효과를 보았다. 삼성에 대한 브랜드 호감도는 올림픽 전후로 5~6% 상승 하였다. 이렇듯 커다란 수익을 창출하는 이러한 기업 로고 라이센싱은 그 기업의 광고 효과는 물론 브랜드 자산 구축에 커다란 기여를 한다.
* 라이센싱을 위한 지침 *
라이센싱에 있어서의 한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