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박스피박은 식민주의의 문화적 유산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소할 것인가, ‘제1세계’다국적 기업이 ‘제3세계’ 노동자들을 계속 착취하는 상황을 서구 마르크스주의가 제대로 기술할 능력이 있는가에 대해 ‘제3세계’지식인들 사이에서 다음과 같은 논쟁을 확장시켰다 탈식민주의에 대한 기
1985년 가야트리 스피박은 그의 논문 “하위 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Can the Subaltern speak?)”를 통해 전 세계에 소외받는 계층을 부각시켰다. 하위 주체에 대한 연구는 오늘날 서구에서 가장 급진적인 비평의 일부가 되었다. 하지만 스피박은 이런 연구들이 진정으로 하위 주체를 이해하는 연구가 아님을
스피박은 그의 논문 “하위 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Can the Subaltern speak?)”를 통해 전 세계에 소외받는 계층을 부각시켰다. 하위 주체에 대한 연구는 오늘날 서구에서 가장 급진적인 비평의 일부가 되었다. 하지만 스피박은 이런 연구들이 진정으로 하위 주체를 이해하는 연구가 아님을 지적했다. 소위
Ⅱ. 본론
1.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형성배경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의 탈식민화'와 '탈식민주의의 페미니즘화'라는 이중적 과제를 수행하는 가운데 형성된 이론이다. 가야트리 스피박의 이론을 성찰하기에 앞서,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의 역사적․이론적 형성배경에 대해 살펴보도록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포스트 식민주의 교재의 126쪽 '포스트식민주의이론의 이해와 수용'-Ⅱ.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출현과 지적 비경에서는 탈식민주의라는 용어에 대한 반박과 함께 굳이 포스트식민주의라는 용어를 쓴 이유에 대해 밝히고 있다. 탈식민주의는 오늘날을 식민 상태에서 벗어난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