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포스트 식민주의 교재의 126쪽 '포스트식민주의이론의 이해와 수용'-Ⅱ.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출현과 지적 비경에서는 탈식민주의라는 용어에 대한 반박과 함께 굳이 포스트식민주의라는 용어를 쓴 이유에 대해 밝히고 있다. 탈식민주의는 오늘날을 식민 상태에서 벗어난 상
과정에서 스피박은 여성을 간과하는 남성 탈식민주의이론가들과 거리를 유지한다.
나. 탈식민주의의 페미니즘화
15세기 후반부터 자본주의적 산업화와 더불어 진행되었던 서구열강의 제국주의는 단순한 영토 지배만이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교육, 사상의 지배까지 포함한다. 그 결과 제2차
탈식민주의에 대한 성찰’에서 인용한 것처럼 이라크 파병 결정에 대해서 많은 교회와 기독교인들이 찬성을 했다는 것은 종교의 가면을 쓰고 들어온 미국의 정치적 식민지배를 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교회 공동체나 기독교 내에서도 예수의 청빈 사상을 따르기보다는 명예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문화이론가로서 데리다 ․ 라깡 ․ 푸코 등 서구 탈구조주의 이론가들의 영향을 받았다. 프린스턴 대학과 펜실베니아 대학 초빙교수를 역임했으며, 서섹스 대학과 시카고 대학교수를 거쳐 현재 하버드 대학 영문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호미 바바는 자기 자신의 역사를 주변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시대의 문학」, 위 글, pp.13-4.
과거에는 포스트콜로니얼이라는 명칭을 식민지 시대와 식민지 이후 시대의 구분하기 위해 쓴 적도 있다. 그러나 이제는 포스트트콜로니얼이라는 명칭을 식민지 시대부터 시작해서 독립을 쟁취한 후인 현재에 이르기까지 제국주의적 과정의 피